높은 수준의 음악성과 내면적 성숙함을 동시에 가진 당대의 두 거장
2015년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쇼팽콩쿠르에서 우승한 후, <영웅 폴로네이즈>와 <협주곡 1번>을 찾는 애호가들이 많아지고, 2022년 반클라이번 콩쿨에서 우승한 피아니스트 임윤찬에 의해 리스트의 <초절기교 에튀드 곡집>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졌다. 프레데릭 쇼팽과 프란츠 리스트. 피아노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두 명의 작곡가의 이름이 낯설지 않다. 클래식 음악을 즐겨듣지 않는 사람도 쇼팽의 녹턴이나 왈츠의 한 부분은 흥얼거릴 정도로 쇼팽의 작품은 우리에게 익숙하고, 그 못지 않게 리스트의 곡들도 많은 곳에서 접할 수 있다. 낭만주의 시대는 슈베르트, 멘델스존, 슈만, 브람스,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 수많은 작곡가들이 활동했다. 하지만 피아노 음악에 있어 독보적이었던 쇼팽과 리스트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일까?
쇼팽은 1810년 폴란드의 수도 바르샤바에서 프랑스인 아버지와 폴란드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귀족학교의 교장이었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인문학적 소양이 깊었던 쇼팽은 바르샤바 음악학교의 정규과정을 거쳤다. 여덟 살 때 대중 앞에서 첫 연주를 할 만큼 피아노에 재능을 보였던 그는 전통적인 독일 스타일의 대위법을 공부했고, 바흐와 모차르트의 음악에 특히 관심을 가졌다. 20세 무렵 빈으로 연주 여행을 떠났지만 곧 프랑스 파리로 옮겨 데뷔무대를 가졌고, 큰 성공을 거둔 뒤 파리에 정착하게 되었다. 당시 파리는 경제와 문화의 중심지였을 뿐 아니라, 다양한 매체의 중심지였다. 쇼팽의 연주를 보고 싶어하는 청중들이 많았고, 그는 연주는 물론이고 부유층 자제의 개인 레슨 등으로 생계를 유지하며 작품을 썼다.
리스트, 베를리오즈, 로시니, 벨리니 등을 비롯하여 발작, 들라크루와, 하이네 등 다양한 계통의 예술가들과도 친분을 쌓으며 음악적 활동 범위를 넓혀갔다. 쇼팽은 서양음악사에 있어서 그 누구보다 피아노에 헌신했던 작곡가이다. 단 두 개의 작품을 제외하고 200개에 이르는 모든 곡들이 전부 피아노 작품이다. 두 개의 피아노 협주곡을 비롯하여 소나타, 발라드, 스케르초 등 규모가 큰 작품부터 왈츠, 녹턴, 마주르카, 폴로네이즈, 프렐류드, 에튀드 등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장르에 걸쳐 피아노 작품을 남겼다. 평생을 피아노를 위해 매진했기 때문에 그의 작품에서는 오케스트라적인 색채나 실내악적인 모습보다는 피아노로 표현되는 독자적인 음색들로 가득하다.